양각과 받음각의 차이 > 기초정보

본문 바로가기

기초정보

양각과 받음각의 차이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2023-04-28 16:54 211 0 0 0

본문

앙각(Incidence Angle)과 받음각 (Angle of Attack)

일부 사람들이 앙각(Incidence Angle)과 받음각(Angle of Attack)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앙각은 붙임각이라고도 말하며 동체중심선에 대한 날개의 각도를 뜻한다. 따라서 제작시에 앙각이 결정되어 변화를 주기가 매우 곤란하다. 그러나 받음각은 비행중에 기체의 자세에 따라 달라지는 각도로 기체의 진행방향에 대한 날개의 각도를 말한다.

 2b7061d5e033fe55dbe1ee2a413a87b0_1682668436_8414.jpg 

대부분의 실물기들은 크기에 비해 상대속도가 대단히 느려서 상당한 각도의 앙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모형비행기는 크기에 대한 상대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실물비행기 보다는 앙각이 덜 필요하게 된다. 일부 실물축소기들은 많은 앙각을 가지고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20-30년전에 설계된 기체에 신형 엔진이 장착되기 때문에 더 많은 추력과 속도를 갖게되며 제작상의 문제로 기체가 무거워진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더 큰 엔진을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 중속에 기준을 두고 트림을 맞추었는데 트로틀을 증가시키면 자꾸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런 경우에는 다운트러스트를 증가시키거나 앙각을 줄여야 할 필요가 생긴다. 패턴기에는 앙각이 곡예비행에 매우 불리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 하거나 아예 앙각이 없도록 설계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다.
이글은 "초보비행클럽"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9
최고관리자
2023-04-28
256
0
0
최고관리자
2023-04-28
8
최고관리자
2023-04-28
246
0
0
최고관리자
2023-04-28
열람
최고관리자
2023-04-28
212
0
0
최고관리자
2023-04-28
6
최고관리자
2023-04-28
368
1
0
최고관리자
2023-04-28
5
최고관리자
2023-04-28
228
1
0
최고관리자
2023-04-28
4
최고관리자
2023-04-28
402
0
0
최고관리자
2023-04-28
최고관리자
2023-04-28
2
최고관리자
2023-04-28
338
0
0
최고관리자
2023-04-28
1
최고관리자
2023-04-28
514
0
0
최고관리자
2023-04-28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