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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 변속기 - 배터리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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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관리자
2023-04-28 16:53 367 0 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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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 변속기 - 배터리 의 관계를 알면 스펙보기가 쉬운데요. 
처음에는 이것을 많이들 헷갈려 하시더라구요. 

간단히 정리하면, 

모터는 전류를 끌어다 쓰는 놈이고,

 
변속기는 중간에 전달자이고, 
배터리는 공급자 입니다. 


모터가 30A를 달라고 하면, 배터리는 30A를 주는 거랍니다. 

배터리 30C에 4200이면 최대가 126A까지 줄수 있다는 거지, 30A를 달라고 하는데 126A으로 주는것이 아니랍니다. 
중간에 변속기는 모터가 달라는 것을 전달해 주는 일종의 수도관 같은 것인데요. 

모터가 30A를 달라고하는데  변속기는 20A 가 용량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보통은 변속기가 타 버리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답니다.  변속기가 버티면서  20A만 전달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사실 이게 잘 만든 변속기죠.  허용전류 이상은 컷 해버리는 ....

그렇지만 보통은 변속기가 타 버린는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모터의 최대전류는  말 그대로 최대부하를 걸었을 때의 전류지  항상  이 만큼을 사용한다는 것이 아니랍니다.
스로틀 100%일때  전류가 30A 나온다면  10%일때는 이보다 훨씬적은 3A 정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배터리는 뭐냐?  배터리는 공급자에 해당하는데요. 물로 비교하면 저수탱크나 저수지쯤에 해당합니다.
 
배터리의 용량 (4000mA,  2200mA 등)은   저수탱크의 크기/용량으로 보시면 되구요. 
방전률 이라는 20C, 30C 이런것을  저수탱크의 물나오는 꼭지 크기쯤으로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2200mA 의 20C는  최대전류가 44A이고,  
2200mA 의 30C는  최대전류가 66A인데요. 

저수탱크의 꼭지를  30C 짜리가 더 굵은, 용량이 큰것으로 달아둔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최대로 뽑아낼때,  한번에 더 많은 전류를 뽑아낼수가 있는 것이랍니다.



모터가 달라고하고  변속기가 전달해 줄 수 있는 전류량을 배터리가 공급을 해주는 것인데요. 

만약 배터리가  이 용량을 못 준다면 어떻게 될까요? 
배터리는 자기가 줄수 있는 최대로 계속 주면서  과부하가 걸려서 배터리 배부름 현상이 나오고 되구요. 
이후에도 계속 과부하를 걸게 되면  배터리가 터지게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팁, 배부른 배터리를  배터리 방전률 이하로 쓰면 어떻게 될까요?  
아무 문제 없습니다.  한번 배부르면 이전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방전률 이하로 써서 터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배불렀다는 의미는 사용자가 이미 허용 방전률 이상으로 쓰고있거나  배터리가 불량이거나 스펙이 뻥이라는 소리거든요. 

이상태에서  위 관계를 확인없이 계속 쓰면, 계속 과부하를 걸고 있는 것이라  배터리가 터지거나 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조합은  

모터의 최대전류 <  변속기의 허용전류 < 배터리의 방전률 (용량아님)

이렇게 조합하는 것이 제일 좋은 구조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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